Google Calendar API - 3. 어플리케이션 인증받기
본문 바로가기


Programmer/etc.

Google Calendar API - 3. 어플리케이션 인증받기

1. 2020/09/10 - [Programmer/etc.] - Google Calendar API - 2. 사용법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2. Nodejs 웹서버에서 Google calendar API를 사용하는 방법이 기록된 글입니다.

 

상용에서 Google API를 OAuth로 인증해서 사용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이다.
이 단계 이후부터는 이제 상용 어플리케이션에서 API를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숱하게 본 Action Needed...... 이게 메일로 올 때마다 너무 슬펐다......

 


 

여기서 진짜 많이 헤맸다. 메일을 23개 주고받았다.ㅎㅎㅎㅎ 
시차 때문에 하루에 하나씩 주고 받았다. 바보 인증..

메일을 주고 받다 보면 마치 시스템에서 메일을 자동으로 보내주는 것 처럼 보이는데,
그냥 템플릿이 몇 가지 정해져있고, 그걸 구글 쪽 일꾼이 골라서 전송해주는 것 같다.

내가 보낸 메일에 대하여 답장이 정확하게 오지는 않았지만, 미묘하게 사람의 융통성이 느껴지는 경우가 좀 있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앱에서 웹서버에서 내려준 OAuth URL을 받아서 로그인 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나서 시작했던 인증이었는데, 
해당 오류는 OAuth URL을 Web view에서 다운받으려고 해서 발생한 오류였다.

OAuth URL을 여는 브라우저는 반드시 외부 브라우저(Chrome, Safari, Exporer,...)여야 한다. 
Web view 안된다. 보안 문제로.

여튼, 사설이 길었다. 시작해보자.


1. 앱을 준비해서 확인을 위해 제출하기

프로젝트를 만들고 인증 설정을 위해 사용했었던 GCP에 다시 접속한다.
OAuth 동의 화면 탭에 들어가면 "앱을 준비" 부분이 링크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해도 되고, 프로젝트 명 옆의 앱 수정 버튼을 클릭해도 된다.

 


2. 제출하여 확인받기 버튼 클릭

별다른 것은 없다. 제출하여 확인받기 버튼 클릭.

이 때, 애플리케이션 홈페이지 링크와 개인정보처리방침 링크가 유효하지 않으면 구글 측의 수정 요청을 받게 된다.

  1. 승인된 도메인의 하위 도메인이어야 하며
  2. 너무 대충 만들면 안되고 (너무 대충 만들었다고 빠꾸 두 번 먹었다.)
  3. 리다이렉트 되는 페이지이면 안된다. 

위 세개를 안지키게 되면 수정해달라고 요청이 온다.
(구글과 업무적인 사항을 영어로 의사소통 하는게 연습하고 싶은거라면 위의 세 주의사항을 안 지키면 된다.ㅎㅎ
아, 세개 외의 것들 때문에도 충분히 요청 받을 수 있다.)

 


3. 확인 필요 팝업

확인 필요 팝업에 내용을 적어서 제출한다.
간결하게 한 두 줄 정도로 작성하면 되고,
담당자 이메일 주소를 회사 메일로 적는 경우 회사에서 필터링 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으니 주의 (우리 회사가 그랬다.)

 


 

4. 구글 측에서 날아온 요청사항 해결

만약, 이 글에서 적은 유의사항들을 다 잘 지켜서 신청했다면 바로 아래의 메일이 도착할 것이고,
뭔가 다른 액션을 취했다면 다른 요청사항이 포함된 메일이 도착할 것이다.

다른 요청사항은 이 글과 전 글들을 잘 참고해서 해결하길 바란다..

4-1. Verified Domains & Accessible URL/URL Links

글에서 승인된 도메인이라는 용어를 쓴 것을 기억하는가?
내 도메인을 내가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이다.

"Search Console" 링크로 들어가면 두 가지의 방법이 나오는데
가능한 것을 골라서 도메인을 인증하면 된다.

 

4-2. Scope Selection & Justification

내 앱에서 사용하는 Scope들이 어떻게 사용 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작성하면 된다.
메일로 친절하게도 어떻게 쓰는지 예시도 들어주었다.

 

4-3. App Demonstration Video

ㅋㅋㅋ드디어 동영상 촬영까지 왔다.

시키는 대로 찍어서 유튜브에 올리면 된다.

공개 동영상이어야 하고, 구글 로그인 하는 화면은 영어로 되어있어야하며, 앱 이름이 보여야 하고, OAuth인증하는 URL이 전부 보여야하고(프로젝트 번호가 포함된 클라이언트 아이디까지), 모든 과정을 보여야하고..

복잡하게 느껴지겠지만, 유튜브에 Google API Demo 정도로 검색하면 나온다.. 참고..

요청사항을 처리하고, 동영상과 이 앱이 어떻게 Google API가 제공하는 민감한 정보를 사용하는지 메일로 전송하면 된다.

 


 

5. 끝!!!!!!!!!!!!!!!!

인증 완료되었습니다. 하는 메일이 날아온다.
이 글에서는 내 프로젝트가 문제 없다는 가정하에 작성해서 한번의 메일을 주고받는것으로 끝이 나지만,
분명 엄청 고생했을 것임을 나는 안다.

여기까지 고생하셨습니다!!!!!ㅎㅎㅎㅎ 

 

 


이전글

2020/09/09 - [Programmer/etc.] - Google Calendar API - 0. 시작하기

2020/09/10 - [Programmer/etc.] - Google Calendar API - 1.1. GCP 설정: 프로젝트 생성 및 API 사용 설정

2020/09/10 - [Programmer/etc.] - Google Calendar API - 1.2. GCP 설정: OAuth 인증 설정

2020/09/10 - [Programmer/etc.] - Google Calendar API - 1.3. GCP 설정: 사용자인증 설정

2020/09/10 - [Programmer/etc.] - Google Calendar API - 2. 사용법

관련글

2020/09/10 - [Programmer/etc.] - Google Calendar API - 번외. 추가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