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경력 이직기 - 2. 코딩 테스트
본문 바로가기


Diana/career

카카오 경력 이직기 - 2. 코딩 테스트

(카카오로 이직을 준비하면서 정말 많은 블로그의 도움을 받았다.
나 역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블로그에 기록을 남긴다. 도움 주신 많은 분들 감사합니다.)

헤헤 내가 카카오 크루라니,,,!


서류 합격 메일은, 코딩 테스트 안내 메일과 함께 왔다.

 

코딩테스트 안내

안내문이 너무 길어서 잘랐다.
주의사항들이 적혀 있었는데, 그냥 뭐 잘 풀면 된다.. 누구꺼 베끼면 안된다.. 누가 도와주면 안된다.. 이런 내용이었다.

메일을 받고서 일주일 내로 코딩테스트를 보도록 안내 받았고, 
주말동안 www.hackerrank.com/interview/interview-preparation-kit에서 열심히 문제를 풀어봤다.
OJ 시스템 다 비슷하지만, 그래도 긴장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코딩테스트 보기 전에 어떤게 나오는지 엄청 많이 찾아봤다.
(구글에 검색해서 나오는 글 다 클릭해봤다. 페이지 끝까지 전부 다. 링크
다 보라색이다.ㅋㅋㅋㅋㅋㅋ)

온라인에서는 카카오 코딩테스트가 영어와 한글이 섞여서 나온다고 했다.
그래서 연습하는동안 영어 문제로 그냥 쭉 풀었는데, 나온 문제는 그냥 다 한글이었다.
속았지 뭐야 ʅʕ´•ﻌ•`ʔʃ  팀바팀인것 같다.

 


코딩테스트

나는 Python으로 시험을 봤고, 신입 공채 코테에 비하면 정말 쉬운 문제가 나왔다.
문제 유출하면 안된다고 쓰여져 있었는데
너무 긴장 했었는지 사실 나는 지금 문제가 뭐였는지 기억도 안난다.

그냥 기억나는건 문제도 엄청 간결 했고, 내가 제출한 코드도 그리 길지 않았다는 것.

풀고 나서, 아 내가 뭘 잘못한건가..? 왜 이렇게 짧지..? 생각하면서 다시 코드를 검토 했었고,
아.. 나 망했나봐.. 에이 모르겠다~~~ ٩( ᐛ )و 하면서 코드를 제출했었다.ㅎㅎㅎㅎ

두 문제는 문제당 20분 정도 걸렸고, 한 문제는 헤매서 1시간 40분.
테스트 케이스는 모두 맞았다.

속았징 합격 메일 아니지롱~~~~

코딩테스트를 제출하고 나면 5일 안에 결과를 알려주겠다는 메일이 시스템에서 바로 날아온다. 

그래서 금방 결과 메일을 받을 수 있을 줄 알았는데, 9일이 지나서야 인사팀에서 전화가 왔다.
(계속 나오겠지만 카카오의 밀당은 이게 시작에 불과했다... 난 당겨만 주라구 •᷄ɞ•᷅ )

사실 그래서 나는 내가 코딩테스트 탈락한 줄 알았다.
히든 케이스가 있는데 그걸 못 맞췄나보다ㅠ 생각했다.

근데 지금 글 작성하면서 보니 코딩테스트 안내문에 아래처럼 쓰여져있다.
뭐. 시간에 맞춰서 안내 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아, 코딩테스트는 따로 합격 메일을 받지는 못했고 전화를 통해서만 합격 안내를 받았다.

코딩테스트 합격 메일을 받는 분도 있는 것 같던데, 그냥 누락된거지 싶다.
뭐 괜찮다. 결국 합격 전화 왔으니까